본문 바로가기
명대사-영화와 드라마

[영화-아들에게 권하는 인생 영화(9)] 동명 베스트셀러 ‘머니볼’ 원작

by 피터와 나무늘보 2022. 6. 24.

 


머니볼

Moneyball, 2011


 

볼 수 있는 곳; 넷플릭스 카카오페이지

 

야구계의 스티브 잡스 ‘빌리 빈’ 단장의 성공 신화

메이저리그 최하위 팀의 기적 같은 역전승을 다룬 감동 실화

 

 

고교 유망주에서 데뷔 후 내리막 길 걷는 빌리 빈

어려서부터 야구에 몸담은 빌리 빈(브래드 피트)은 유소년 시절 어느 구단이나 탐을 낼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가졌습니다. 그는 고등학교 졸업 무렵, 장학금이 보장된 대학생활을 포기하고 프로의 길로 뛰어듭니다. 하지만 막상 프로선수로 데뷔하자 일은 좀처럼 풀리지 않고 내리막길을 걷게 됩니다.

 

 

오클랜드 애슬레틱스 팀 단장 빌리

지금도 상황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클랜드 애슬레틱스 팀 단장을 맡은 빌리는 2001년 디비전 시리즈 최종전에서 양키즈에게 역전패를 당하고, 규모가 더 큰 다른 구단에 팀의 에이스들을 빼앗길 위기에 처합니다. 구단은 자신의 주요 선수를 지키기 위해서는 돈이 더 필요하지만, 정작 구단은 재정악화로 돈이 없습니다.

 

 

빌리 빈은 회의시간에 잡담이나 하는 기성세대들과는 충돌합니다. 클리블랜드에 선수 영입을 위해 찾아간 빌리 빈은 예일대 경제학과 출신 피터 브랜드(조나 힐)를 만나 그의 채용합니다.

 

 

데이터 신봉자 피터 브랜드를 만나다

피터는 에이스도 빼앗기고 대선수를 사 올 수도 없는 상황에서 출루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사생활, 스타성, 외모 같은 건 모두 제외하고 오직 데이터에 의해 선수를 뽑는 방식입니다. 피터는 우스꽝스러운 투구 자세로 평가절하된 선수에게도 관심을 갖습니다. 그 선수의 가치는 3백만이나 23만 7천에 사 올 수 있다고 설득합니다.

 

 

​관계자들의 모든 반대를 물리치고 이런 방식으로 팀을 짰지만... 빌리와 피터가 짜놓은 판을 막상 감독이 써먹지 않으니 오클랜드 애슬레틱스는 계속 패배합니다. 그러자 빌리는 필요 없는 선수 팔아버립니다.

 

 

그러니 이제 감독은 빌리가 원하는 대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빌리는 숫자로 메울 수 없는 것을 채우려고 노력합니다. 선수들의 고충도 들어보고 좋은 에너지를 불어넣어 주려 합니다.

 

 

사상 최고 연봉 거절하는 빌리 빈

드디어 오클랜드 애슬레틱스는 20연승을 하고, 서부지구 우승 후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게 됩니다. 그러나 승승장구하던 오클랜드 애슬레틱스도 패배의 맛을 봅니다. 지금까지 승리했지만 경기에서 진 뒤 빌리는 실의에 빠지고 그런 빌리를 피터가 위로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빌리는 레드삭스 구단으로부터 사상 최고 연봉을 제시받습니다. 하지만 빌리는 그 제안을 거절하고 오클랜드 애슬레틱스에 남기로 합니다.

- 참고; 다음 영화

 


​머니볼

Moneyball, 2011

개봉 : 2011.11.17

장르 : 드라마

국가 : 미국

러닝타임 : 133분

수상내역 : 24회 시카고비평가협회상, 2011

 

 

 

사족

머니볼 이론

경기 데이터를 철저하게 분석해 오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재적소에 선수들을 배치해 승률을 높이는 게임 이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