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

[문화-속초시립박물관-2] 제3전시관의 모든 것

by 피터와 나무늘보 2022. 6. 22.

 


우리 조상의 삶과 도구를 살펴보는 어린이 민속 체험실


 

 

그 짧은 시간에 속초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살펴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선사시대 유물 하나하나에도 발길을 멈추며 긴 호흡을 해야 했습니다. 그렇기에 제3전시관은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둘러봅니다.

 

 

제3전시관

 

민속문화의 체험을 통해 세대 간 공감을 형성하여 전통문화를 이어가는 구심점

제3전시실은 ‘우리 조상의 삶과 도구’를 주제로 전통문화의 체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우리의 민속 문화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우리 조상의 전통적인 삶의 과정에서 특별한 행사가 되는 출생, 혼인, 장례, 제사 등을 중심으로 유물을 소개하고, 민속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할머니, 할아버지가 어린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자신들의 옛이야기를 해주는 방식으로 가족 모두가 참여하는 체험형 전시입니다.

 

 

우리 조상의 삶과 도구 어린이 민속체험실

들어가는 입구에서는 감나무를 중심으로 둥근 공간에서 전통옷을 입고 짚신이나 나막신을 신고 사진을 찍어볼 수 있습니다.

 

할아버지·할머니가 태어났어요. 

금줄 실물을 보고 금줄을 만들어보고, 아기인형에게 배내옷을 입혀보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일주년 기념일, 돌

돌잔치 모형과 돌잡이 물건에서 돌잔치의 의미를 되새기며, 돌상 영상체험을 통하여 돌상에 올려지는 음식의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서당에서 공부해요

실감 나는 서당 모형과 서당에서 사용하던 도구를 관람하고, 천자문 영상과 책보 싸기를 통하여 옛 학습법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 일손을 도와요

소먹이주기, 지게질 모형이 전시되어 있고, 모내기와 절구질 체험을 할 수 있으며 농요(김매는 소리, 벼 베는 소리) 듣기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할아버지, 할머니가 결혼해요

결혼식 모형이 전시되어 있고, 크로마키를 통한 혼례 체험과 가마 타기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할아버지가 살던 집

산촌마을의 집이었던 굴피집 모형과 가마니, 사냥도구, 살림도구가 전시되어 있고, 가마니 짜기와 디딜방아, 사냥도구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조상님 고마워요

차례상 실물모형과 도구가 전시되어 있고, 제사상 영상체험을 통하여 제사상에 담긴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놀이체험과 공방 어린이 민속 체험실

 

속초 북청사자놀이

속초 북청사자탈과 사자놀음에 나오는 탈을 써보며 사진을 찍을 수 있고, 영상과 소리를 통하여 속초 북청사자놀음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든대질 놀이

든대질 놀이는 속초 장사동에 전해지던 배와 관련된 노동의식이며, 든대질 소리와 모형 배를 움직이며 든대질 놀이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승경도놀이

우리의 전통적인 보드게임으로서 벼슬자리 알기 놀이입니다. 놀이를 통하여 조선시대의 문화와 관직에 대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사방치기 놀이

땅바닥에 일정한 금을 그어놓고 돌을 던지며 노는 놀이로서 공간을 이해하고 외발과 양발로 놂으로써 균형감각을 익힐 수 있는 놀이입니다.

 

팽이치기

얼음이나 맨땅의 평평한 바닥 위에서 팽이를 쳐 돌리는 놀이로써 겨울철을 대표하는 놀이입니다.

 

공방(유료)

사자탈 저금통 만들기, 탈 만들기 등 각종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참고; 속초시립박물관 자료

 

 

속초시립박물관 전망대

돌아보면 아쉬움이 남습니다. 좀 더 시간이 있었으면... 속초를 찾는 분들, 특히 가족과 함께라면 꼭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제3전시관을 나와 5층 전망대로 올라갑니다.

 

전망대에 오르면 속초 주변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바로 아래에는 땀을 뻘뻘 흘리며 둘러봤던 이북 가옥들과 속초역사, 실향민문화촌, 그리고 발해역사관도 보입니다. 

 

 

 

속초시립박물관

강원도 속초시 신흥2길 16

033-639-2975

 


 

사족

시립풍물단의 공연을 못 본 것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암튼 속초시립박물관은 관리가 참 잘되고 있다는 걸 곳곳에서 느꼈습니다. 맨발로 돌아보고 싶을 정도로 깔끔하고 모든 것이 잘 정돈된 느낌입니다. 놀랐던 것은 관람객의 발길이 꾸준하다는 것과 아이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참 좋았습니다. “끝!”

 

댓글